의료법학생학회

● 단체의 성격


대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 특별기구 ‘의료법 학생 학회 (MEDLAW)’ 발족위원회 (이하 본 기구)은 ‘의료법 학생 학회 (MEDLAW)’ (이하 학회)의 출범을 목표로 합니다.

학회는 법학, 의학, 치의학, 한의학 그리고 간호학 총 다섯 전문 분야의 학문을 공부하는 학생 들의 연합 단체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2020년에 출범할 학회에서는, 의료계의 이슈가 있을 때마다 실제 직업군 협회 끼리 (예 : 의 협과 한의협) 예민하게 대치하는 모습을 계속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분야의 학생들 끼리 대치되는 상황은 엄격하게 지양합니다.

개인의 정치적 신념을 포함한 모든 신념을 보장하고 존중하지만, 구성원들끼리의 화합을 해치 며 분열이 조장될 수 있는 행동은 그 어떠한 방식으로 표출되든 간에 금지합니다.

5개의 학과 모두 전국 단위의 학생 단체가 존재하는데 (예 : 의대협, 전한련, 전국로스쿨학생 연합회 등) 앞서 명시한 이유로 본 단체(회)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어떠한 단체에도 종속되 지 않는 독립적인 단체가 될 것임을 명확히 합니다. 의대협의 특별기구로 활동하는 본 기구는 학회의 출범과 동시에 활동을 종료합니다.


● 단체 구성원


의료법에 명시된 의료인 직렬 학생과 대한민국 법학전문대학원생으로 구성됩니다.

의료법에 명시된 의료인 중에서, 조산사를 양성하는 전문적인 대학 교육기관이 없으므로 의료 인 직렬 학생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한민국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생 대한민국 치과대학, 치의학전문대학원생 대한민국 한의과대학, 한의학전문대학원생 대한민국 간호대학생 (간호학부생)

앞서 명시한 자격이 아니어도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과 충분한 소양이 있다고 판단되는 학생은 본 기구와 학회에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주요 활동


월례 공부 모임 

- 아직 민사와 형사를 구분하기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처음에는 교양수준의 기 초적인 법 서적을 읽고 와서 공부하는 것으로 시작할 예정입니다. 

- 구성원의 수준의 정도에 따라 계획은 굉장히 유동적이며, 판례 중심의 스터디를 지향합니다.


연말 세미나 


본 학회가 출범하기 직전에 대외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연말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SNS 활동 

- 공식 SNS 운영할 예정입니다. 

- 카드 뉴스를 통해 회원 및 비회원들 대상으로 법률 지식 전달하는 창구로 이용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