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국

국제국은 의대생들의 국제적 활동들과 관련된 활동들을 돕고 정보 전달 플랫폼을 구축하는 국서입니다. 이를 위해서 대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이하: 의대협) 내에서 IFMSA(International Federation of Medical Students’ Associations; 세계의대생협회연합) 관련 업무 및 국제 교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IFMSA는 1951년에 설립되어 전세계 6개 대륙, 130여 개 나라의 의대생들에 의해 운영되는 독립적인 비영리단체입니다. 아울러 UN과 WHO가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후원하는 학생협회이자 비정부기구입니다. 의대협은 KMSA(Korean Medical Student Association)라는 이름으로 2012년부터 공식적인 NMO(National Member Organization)으로 정회원 자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문화적 다양성을 포용함과 동시에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개인과 사회, 교육, 과학을 구축하기 위해 IFMSA는 전세계 의대생들을 연합하여 역량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1. IFMSA 세계 의대생 정기 총회 및 지역 총회 대표단 파견

IFMSA는 매년 2회의 정기 총회(General Assembly, 이하: GA)와 1회의 지역 총회(Regional Meeting, 이하: RM)를 개최합니다. GA는 3월에 March Meeting, 8월에 August Meeting의 이름으로 열리며, RM은 우리나라의 경우 아시아-태평양 지역 소속으로 6월 Asia-Pacific Regional Meeting에 참가하게 됩니다. 정기 총회와 지역 총회에서는 IFMSA 내의 여러 회칙과 안건을 의결하는 동시에 연합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합니다. GA는 Pre GA-본 GA-Post GA 순서로 진행되며, 마찬가지로 APRM 또한 Pre APRM-본 APRM-Post APRM 순서로 진행됩니다. 파견단원은 행사 전반에 걸쳐 KMSA를 대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2. IFMSA SCOPE SCORE 교환학생프로그램 운영

SCOPE(Standing Committee on Profesional Exchange)는 IFMSA가 주최하고 의대협이 주관하는 4주 과정의 임상실습 교환학생프로그램으로, 현재 약 90여 개의 나라들에서 매년 13,000명 가량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SCOPE가 도입되어 있는 학교에서 선발된 교환학생은 외국의 다양한 병원/교육 시스템에 적응하면서 다채로운 문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학생의 지식 및 역량에 따라 매일 이루어지는 의료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SCORE(Standing Committee on Research Exchange)는 4주 과정의 의학연구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현재 약 60여 개의 나라들에서 매년 2,400명가량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SCORE가 도입되어 있는 학교에서 선발된 교환학생은 외국의 의과대학에서 특정 주제에 대해 해당 연구실 교수님의 지도 아래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하게 됩니다. 연구 주제는 크게 기초 과학, 임상 프로젝트로 나뉩니다.

SCOPE SCORE의 가장 큰 특징은 프로그램 도입부터 계약 체결, 운영, 교환학생 선발까지 모든 과정을 의대생들이 주도하고 기획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어 NSP 프로그램도 SCOPPE/SCORE의 연장선으로 진행 중입니다. NSP란, SCOPE SCORE 교환학생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각지에서 온 외국 의대생들과 함께 우리나라 의대생들이 1박 2일 간 대한민국 곳곳을 여행하며 문화를 교류하는 활동입니다. 이는 국제국이 전담하여 기획부터 사전 답사, 프로그램 진행, 피드백 취합 등의 업무를 맡습니다. 도시 별 NSP마다 약 40여 명의 외국 의대생들과 우리나라 의대생들이 참여합니다.


3. 국제보건팀 MIGHTy

MIGHTy는 Medical Initiatives on Global Health Team의 약자로 국제보건에 관심 있는 의대생들로 이루어진 팀입니다. 국제국원이 중심이 되어 국제보건 관련 도서 기반 webinar(web+seminar) 진행과 함께, 국제협력청년역량강화과정이나 국제협력세미나와 같이 국제보건 사업들에 대한 case study 및 workshop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IFMSA의 SCOPH(Standing Committee on Public Health)와 연계하여 다양한 보건 문제와 쟁점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합니다. 이 외 국제보건 관련 업무 종사자들을 직접 자리에 초청하는 기회를 마련하기도 합니다.

국제국은 의대생들의 국제적 활동들과 관련된 활동들을 돕고 정보 전달 플랫폼을 구축하는 국서입니다. 이를 위해서 대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이하: 의대협) 내에서 IFMSA(International Federation of Medical Students’ Associations; 세계의대생협회연합) 관련 업무 및 국제 교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